본문 바로가기
교육

유아기 감정조절 능력 키우기

by 이야기부자 2023. 5. 18.

유아기 감정조절 능력을 키위기 위해 먼저, 감정조절 능력의 중요성, 감정 발달과정,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감정조절 능력의 중요성

아이들의 감정 조절 능력은 그들의 사회적, 정서적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감정 조절이란 우리가 느끼는 감정의 강도와 유형을 인식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표현하며 상황에 맞게 감정을 관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감정 조절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분노, 슬픔, 실망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할 때 통제가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보이기 어렵게 되며 그들의 친구 관계, 학교 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 즉 공감능력을 기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사회적 상황에서 원활하게 소통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유아기부터 감정 조절 능력을 키우는 것은 아이들이 건강한 성장을 이루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며 아이들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배우므로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분노를 느낄 때, 아이는 그 감정을 인정하고, 그 원인을 이해하며, 그 분노를 숨기거나 억제하는 대신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때 그들의 감정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감정 교육은 그들이 겪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언어와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감정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감정 발달 과정

영아들의 감정 발달은 다양한 정서, 즉 감정이 신생아기 때부터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생후 몇 주 이내에 행복, 놀람, 두려움, 분노, 슬픔, 혐오와 같은 기본 정서들이 이미 나타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행복의 경우에는 미소 짓기로 알 수 있으며 우리가 말하는 배냇짓이 바로 이 미소를 짓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미소 짓기를 통해 영아들은 긴장을 방출하고 정서적인 즐거움을 표현합니다. 이 미소가 성인의 긍정적인 정서를 유도하고 성인과의 유대를 형성하는 데에 아주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분노의 경우에는 2개월경부터 나타나는 감정입니다. 자기 신체를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도록 제지당했을 때,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못하게 제지당할 때 등의 상황에서 분노의 감정이 나타나며 7개월 이후에는 영아의 인지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분노의 표현이 급증하게 발달합니다. 두려움의 감정은 위에서 말했던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7개월 이후부터 극적으로 많이 나타나는데, 새로운 사물에 접근하거나 낯선 사람을 만나는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1세 미만의 영아는 큰소리를 두려워하고 2세경에는 어둠과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영아기 후반에 이르면 수치심, 죄의식, 자부심, 질투와 같은 복합적인 감정이 나타납니다. 유아기의 감정 발달은 다양한 정서가 나타나며 유아기 초반에는 정서상태의 지속시간이 짧고 사소한 것에도 감정의 표현을 즉각적으로 합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외적인 감정표현 대신 언어적 표현으로 나타남으로써 상황에 맞는 정서의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들도 점차 생겨납니다. 예를 들어, 기쁨은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느끼는 만족스러운 감정입니다. 즐거움은 아기의 정서발달(자존감, 회복력 등)을 돕는 중요한 감정입니다. 유아들은 작은 일에도 즐거움을 경험합니다. 장난감(사물) 등을 흔들고 던지는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합니다. 담요나 이불 등으로 장난감을 숨겨보고 찾으면서 즐거움을 표현합니다. 동요를 들으면서 몸짓으로 신나는 감정을 표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아들은 하고 싶은 활동을 못하게 했을 때 고집을 피우다가 마지막에는 울음을 터트리기도 하며 이러한 울음으로 많은 감정들을 표현합니다.

3. 부모와 교사의 역할

영유아기는 생후 6개월부터 3세까지의 시기동안 감정 발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의 감정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감정 발달은 아이의 자아 개념과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는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은 아이의 감정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해주어야 하며 이는 아이의 자아 개념과 자기 존중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감정조절 능력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보내는 시간 동안 아이들의 감정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도록 유도하고, 감정의 다양성을 경험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아이들의 감정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아이들의 감정 조절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고 자주 표현하기, 똑같은 잘못을 하더라도 그 행동에 대해서만 야단치기, 아이가 말을 할 때 눈을 보며 경청하기, 아이가 화가 났을 때는 감정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려주기,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공격적 행동을 할 때 분명하게 한계를 정해주기, 다양한 감정표현을 언어로 들려주고 반드시 행동 그리고 감정의 순서대로 표현하기, 부정적인 감정을 보일 때 다른 대안을 찾아서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도록 하기, 역할놀이를 통해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감정 조절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