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결과 해석 방법

by 이야기부자 2023. 6. 21.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해석방법

 

1.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세 가지 핵심 영역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는 미국의 심리학자인 낸시 베일리가 개발한 발달 표준화 검사로, 1개월에서 42개월까지의 영유아와 어린이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이 검사는 언어, 운동, 인지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 수준을 측정합니다.

 

인지 발달: 아이가 주변 환경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정보를 처리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기억력, 숫자 및 공간 개념 등을 측정합니다.

언어 발달: 수용 언어(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와 표현 언어(말하거나 소통하는 능력)를 평가합니다.

운동 발달: 고도의 운동 능력(예: 걷기, 앉기 등의 대근육 활동)과 세밀한 운동 능력(예: 물체를 잡는 것과 같은 소근육 활동)을 측정합니다.

 

그 외,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의 목적과 중요성, 발달검사 진행과정, 그리고 지원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목적과 장점, 검사과정, 발달 지원

 

2. 발달검사 정상범위

각 핵심 영역에서 아아는 발달 지수 점수를 받게 됩니다. 이 점수는 아이의 발달 수준을 비교적 동일한 연령의 다른 아이들과 비교한 것이며 아래 내용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발달지수 점수가 115 이상이면 발달이 빠른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발달지수 점수가 85~115 사이라면 발달이 정상범주에 있는 경우입니다.
  • 발달지수 점수가 84~70 사이라면 발달이 다소 늦은 경우입니다.
  • 발달지수 점수가 69 이하이면 발달이 유의미하게 늦은 겨우입니다.

하지만, 베일리 발달검사 결과는 아이의 발달 전체를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아이의 검사 시점에서 발달 수준을 측정한 것이며 그것이 아이의 미래 성장이나 발달을 결정짓는 것이 아님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3. 발달검사 해석 방법

검사 결과가 아이의 잠재력이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님을 거듭 말씀드립니다.. 각 아이는 자신만의 고유한 속도로 발달하며, 아이의 발달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지지하고 이끄는 것은 검사 결과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베일리 검사 결과를 단순히 '좋다, 나쁘다'로 해석하는 것이 아닌, 아이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점수가 낮게 나온 영역에 대해 교육적이나 재활적 지원을 받아 아이가 발달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일리 검사 결과는 아이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이의 발달을 촉진하고 이끌어가는 데에 있어서 이해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의 발달을 가장 잘 돕는 방향으로 노력해 나가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일시적인 상태나 환경적 요인들 역시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결과 해석 시에는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는 아이의 발달 초기에 잠재적 문제를 식별하고 조기 개입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도구이나 그 결과는 아이의 전체적인 잠재력이나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을 아이의 모든 것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해야 함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